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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AIDMA & AISAS 모델

# AIDMA 모델 개념

- 1920년 롤랜드홀, 미국의 경제학자

- 전통적인 소비자 행동 이론

- '고객을 상품에 주의를 끄는 단계 ~ 구매'의 내용을 도식화 시킴

- 소비자의 행동 방식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음

1) Attention :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주의를 끈다.

2) Interest : 소비자는 대상 상품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3 & 4) Desire & Memory 

: 상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향상되어 소비자의 상품 구매 욕구가 형성되고 이를 기억한다. 

5) Action : 소비자는 그 상품을 구매한다.


# AISAS 모델 개념

- 종합광고대행사, 덴츠

- 인터넷이 발달 된 후, "AIDMA + '검색 + 공유'"을 더해 인터넷 시대의 소비자 행동 이론

- AIDMA -> AISAS 변화 이유

; 소비자와 미디어가 만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는 구매 전에 'Searching'을 하고 구매 후에는 타인과 정보를 'Sharing' 하는 경우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 수동적이었던 구매방식이 인터넷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Search & Share 덕분에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마켓팅 소비자 패러다임 또한 변화한 것이다.

- AISAS의 소비자 행동방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참고1 : http://www.msrkorea.co.kr/b/column/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