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Brainstorming 이란? 

- 1930년, 알렉스 오스본(Alex Faickney Osborn)이 제안

- 목표 :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산

- 제안된 생각에 대한 비판 없이 '열린 마음'과 '자유로운 사고'를 사용할 것을 강조


- 방법 

1) 3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를 전개

2) 다른 사람이 제시한 의견에 대해 비판을 해서는 안된다.

3) 특정 시간 동안 제시한 생각들을 모아서 1차,2차 검토를 통해 주제에 가장 적합한 생각을 다듬어나가는 일련의 과정

4) 아이디어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 전개

1) 주제는 구체적인(알기 쉬운)것을 선택

2) 참가자 전원의 얼굴이 보이도록 타원형/사각형 책상과 의자를 배치한다.

3) 참가자들의 이견들은 모두 화이트보드 등에 적어놓는다.

4) 분위기를 잘 조성하는 사람을 진행자로 선택한다.

5) 참가자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한다.

6) 참가자들로부터 나온 이야기는 모두 기록하고, 키워드로 요약한다.

7) 발상 시간을 1시간 정도, 그 이상이면 휴시 시간을 갖는다.




<참고1 : Wikipedia>

<참고2 : inv21.netbsm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