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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개념

- 1930년대, Rober Crawofrd, 네브라스카 대학의 교수가 개발

- 목표 : 공정/제품/서비스 개선 기회를 찾기 위한 아이디어 차울

- 내용 : 문제 해결안/개선 아이디어를 차직 위해 제품/서비스/공정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거나 다른것으로 대체한다.

- 속성

1) 명사적 속성 : 명사로 표현된다.

=> 전체, 부분, 재료, 제조방법 등

ex) 컴퓨터의 경우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

2) 형용사적 속성 : 대상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표현된다.

=> 성질

ex) 컴퓨터의 경우 모니터가 얇다/크다/넓다, 본체가 가볍다 등

3) 동사적 속성 : 기능을 나타내는 동사로 표현된다.

=> 기능

ex) 컴퓨터의 경우 부팅된다 등

- 적용 절차

Step 1. 문제를 기술한다.

Step 2. 문제를 분석하고 그 대상의 현재 속성을 가능한 한 자세하게 나누어 열거한다.

Step 3. 열거한 속성들 중에서 한 번에 하나의 속성을 택해서 어떻게 개선할지 아이디어를 내어본다.

ex) "좀더 개선해야할 점은 없나?", "왜 이런 방식으로 되어 있나?" 등

Step 4. 속성들을 모두 검토했으면 지금까지 나온 아이디어 중 제일 좋은 것을 선택한다.



<참고1 : http://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Joaa&fldid=9vHb&datanum=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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