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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 STP 개념

- Segmentation(세분화), Targeting(타겟선정), Positioning(위치)를 의미

=> 일정한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Segementation)'하고,

기업과 제품/서비스에 가장 적당한 시장을 '선정(Targeting)'하여

차별화된 포지션을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목표 : 고객의 욕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고객 분석과 경쟁자 확인을 거친 후, 자사의 positioning을 개발/결정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

=> 고객의 마음속에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심어주는 과정

- STP 요소

1.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 세분화의 기준이 되는 변수

1) 구매 행동 변수 : 사용량, 브랜드 충성도

2) 인구 통계적 변수 :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변수. 

=> 연령, 성별, 지역, 소득 수준, 가족 수

3) 심리적 변수 : 사회계층, 개성, 라이프 스타일

4) 사용 상황 변수 : 누가, 무엇을, 언제, 무엇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말한다.

5) 추구편인 변수 : 기능적인 효익(제품의 속성/기능에서 얻는 이익), 심리적인 효익(제품이미지, 자기만족, 신분 표시 등에서 얻는 이익)

-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 조건

1) 측정 가능성 : 각 세분 시장의 규모/구매력과 같은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한 것

2) 규모 : 개별직인 마켓팅 프로그램을 실행할 정도로 규모가 큰 것이어야 함

3) 접근 가능성 : 소비자가 접근할 권한이 없다면, 세분 시장으로서의 가치 상실.

4) 차별적 반응 : 각 세분 시장은 마켓팅 믹스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여야 함

2. Targeting : 목표 시장 설정

- Segmentation을 통해 세분화된 시장/그룹 중 어떤 곳에 집중할지 선택한다.

3. Positioning



<참고1 : Wikipedia>

<참고2 :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d9Ou&articleno=9>

<참고3 : http://mbanote2.tistory.com/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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