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PM 개념
-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 PPM 이란, Portfolio Stretgy를 분석하기 위한 모델 중 하나이다. 전략적 강/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점유율(가로)과 성장률(세로)을 2개의 축으로써 사용한다.
=> 즉, 기업에서 어떤 제품을 확대/강화/유지/축소/제거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한 모델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 자사의 사업이나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수단
(Portfolio Strategy : 기업에서 전략적 강점을 지닌 특정 사업 혹은 제품에 대한 지원을 결정하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 PPM 은 BCG Matrix를 사용한다.
※BCG Matrix : Boston Consulting Group이 개발한 것으로 기업이 가진 사업 또는 제품을 점유율과 성장률, 이 두 분석요인에 따라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한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이다.
- 점유율과 성장률을 각각 가로 세로 축으로 나누며, 총 4개의 분면은 4개의 전략 사업 단위를 의미한다.( Problem Child & Question Mark-개발 사업, Start-성장 사업, Cash Cow-수익 주종 사업, DogS-사양 사업 )
- 4개의 각 영역은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 각 전략 사업 단위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
1) Start - 성장 사업
: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buil 전략을 사용
2) Problem Child & Question Mark - 개발 사업
: 사업이나 제품의 가능성에 따라 hold, harvest, divest 전략을 사용
3) Cash Cow - 수익 주종 사업
: hold 혹은 harvest 전략을 사용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노릴 수 있음
4) DogS - 사양 사업
: 수익이 거의 없으므로 harvest 또는 divest 전략을 사용
- BCG의 장점 : 점유율과 성장류 두개의 분석요소만으로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하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BCG의 단점 : 두개의 분석요소로만으로 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단순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가지고 있다.
<참고1 : http://www.hanbit.co.kr/web/sample/1386/ExcelDataanalysis.PDF >
<참고2 : https://www.mentorsnote.com/archives/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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