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레토 법칙 개념
- Pareto, 80대 20법칙, 2대 8법칙
-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 이탈리아 경제학자 파레토가 소득의 불균형을 이야기하는 법칙으로 '이탈리아 소득의 상위 20%에 해당하는 사람이 전체 소득의 80%를 차지한다' 라는 이론이다. 이후 소득문제에서 더 나아가 정치, 경제, 경영, 사회, 문화적으로 파레토 법칙이 입증되면서 모든 사회적인 원인의 '황금비율'이 되었다.
- 마켓팅 측면에서 살펴보면, '80대 20법칙으로 소수의 20%의 사람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마켓팅 담당자는 80%에 해당하는 고객보다는 20%에 해당하는 고객이 찾는 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마켓팅 전략을 수립한다.
# 롱테일 법칙 개념
- The Long tail, 역 파레토 법칙
- 파레토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꼬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 부분을 일컫는다.
- 인터넷 보급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군림과 함께 제품의 다양화가 되면서, 파레토 법칙이 깨지기 시작했다.
-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80% 제품에 대한 수입이 개별적으로 따져보면 낮지만, 80%의 다양한 제품이 모이면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그 동안 크게 부각되지 못해 간과됐던 80%가 모여 거대한 수익을 창출해낸다는 것
- 예를 들어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서가에 비치되지도 않는 책들이 온라인 서점에서는 공잔적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모두 보여줄 수 있다. 따라서 전시비용과 물류비용이 감소하면서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눈에 띄지 않았던 책들도 시간이 지난후 인기상품이 되기ㅗ 한다.
- 잘 팔리지 않는 80%의 제품은 아예 안 팔리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매출이 이어진다면 기존에 잘 팔리던 소수 20% 제품의 매출액보다 커질 수 있다.
<참고1 : http://ddungsang.tistory.com/513>
<참고2 : http://www.kclara.com/technote7/board.phpboard=words&command=body&no=27>
<참고3 : Wikipedia>
'Marketing > 문제해결 프레임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험곡선 (Experience Curve) (0) | 2015.06.04 |
---|---|
PROS & CONS (0) | 2015.06.04 |
이노베이터 이론 (Innovator Theory) (0) | 2015.06.04 |
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0) | 2015.06.04 |
SWOT 분석 (0) | 2015.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