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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경험곡선 (Experience Curve)

# 경험 곡선 개념

- Experience Curve

- 기업의 비용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

=> 누적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투입원가가 줄어드는 현상

- 누적 생산량이 2배가 되면 비용(원가)은 20%씩 하락한다.

- 경험 곡선의 효과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서로 시너지를 내어 작용하며 나온다.

: 학습, 전문화, 제품 디자인/생산 프로세스 개선, 규모의 경제, 조직 구조 개선, 저비용으로 자본 조달, 저비용으로 원자재 조달

- 경험 곡선효과는 높은 시장 점유율이라는 개념과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음

높은 시장 점유율 => 높은 누적 생산량 => 규모의 경제/경험 곡선 효과 => 낮은 단위당 비용 => 높은 수익 창출




<참고1:http://lsk.pe.kr/entry/BCG의-경험곡선-효과>

<참고2:http://www.donga.com/fbin/dict?n=sisa&a=v&l=1839>

<참고3:http://www.econote.co.kr/blog/view_post.asp?blogid=son935&post_seq_no=103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