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험 곡선 개념
- Experience Curve
- 기업의 비용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
=> 누적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투입원가가 줄어드는 현상
- 누적 생산량이 2배가 되면 비용(원가)은 20%씩 하락한다.
- 경험 곡선의 효과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서로 시너지를 내어 작용하며 나온다.
: 학습, 전문화, 제품 디자인/생산 프로세스 개선, 규모의 경제, 조직 구조 개선, 저비용으로 자본 조달, 저비용으로 원자재 조달
- 경험 곡선효과는 높은 시장 점유율이라는 개념과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음
높은 시장 점유율 => 높은 누적 생산량 => 규모의 경제/경험 곡선 효과 => 낮은 단위당 비용 => 높은 수익 창출
<참고1:http://lsk.pe.kr/entry/BCG의-경험곡선-효과>
<참고2:http://www.donga.com/fbin/dict?n=sisa&a=v&l=1839>
<참고3:http://www.econote.co.kr/blog/view_post.asp?blogid=son935&post_seq_no=103360>
'Marketing > 문제해결 프레임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델타 모델 (Delta Model) (0) | 2015.06.05 |
---|---|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0) | 2015.06.04 |
PROS & CONS (0) | 2015.06.04 |
파레토(Pareto) 법칙 & 롱테일(The Long Tail) 법칙 (0) | 2015.06.04 |
이노베이터 이론 (Innovator Theory) (0) | 2015.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