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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CMMI 개념

-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능력 성숙도 모형 결합(or 역량 성숙도 모형 결합)

- 조직에서 수행을 향상 시키기 위해 업무절차들을 체계화하는 일

- 조직의 개발 능력이 얼마나 성숙했는지를 보기 위한 것

- "그 회사는 CMMI Level 3이야"

=> "그 회사는 개발 조직이 CMMI에서 정의한 Level 3 정도의 성숙도야"


# CMMI 의 Process Area (실천 영역)

: 실제로 취하여야 하는 실천 항목을 영역별로 구분해 놓았다.

- CMMI가 지원하는 Process Area



- CMMI Level 별 Process Area

1) lv.1 (Initial) 

: 개인의 역량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S/W 개발 프로세스는 거의 없는 상태를 의미. 

2) lv.2 (Managed)

: 프로세스 하에서 프로젝트가 통제되는 수준으로 조직은 프로세스에 대한 어느 정도의 훈련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일정, 비용과 같은 관리 프로세스 중심이다. 

3) lv.3 (Defined)

: lv.2는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세스가 존재한다면, lv.3은 조직을 위한 표준 프로세스가 존재한다. 모든 프로젝트는 조직의 프로세스를 가져다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승인받아 사용한다.

4) lv.4 (Quantitatively Managed)

: S/W 프로세스와 품질에 대한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해진다. 조직은 프로세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각 프로젝트에서 측정된 결과를 일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품질평가를 위한 기준으로 삼는다. 

5) lv.5 (Optimizing)

: 지속적인 개선에 치중한다. 조직적으로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다시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상위 단계다. 


# CMMI 의 프로세스 개선 효과

- 조직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CMMI를 적용

- 국내외에서 최근 프로젝트 참여나 제품 공급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CMMI 인증 획득을 제시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참고1 : Wikipedia>

<참고2 : http://www.slideshare.net/dhrim/cmmi-2804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