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EST 개념
- Political(정치적), Economic(경제적), Social(사회적), Technological(기술적) analysis
- 목적 : 경영 환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을 파악
- 사용 용도
1) 시장 조사나 전략 분석을 할 경우 특별히 거시경제 요소에서 기업이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시 사용하는 기법이다.
2) 시장 성장과 축소, 사업 포지셔닝, 사업 방향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이다.
3) 현재와 변화 방향과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음
4) 기업이 처해 있는 환경과 기회, 위협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음
- PEST분석을 할 때는 단지 PEST를 파악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것이 사업에 미치는 경로와 충격의 크기를 이해하여 대책을 수립,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PEST항목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고 그 항목이 우리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PEST 의 구성요소 (4가지)
1. Political 요소는 정부가 경제에 간섭하는 것이다.
=> 환경규제와 보호, 세금 정책, 고용법, 경쟁.안전 규제, 소비자 보호법 등
2. Economic 요소는 경제 주체(기업)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환율/수출입 및 수입 가격에 영향을 끼친다.
=> 경제성장률, 금리, 확률, 인프레이션 정도 등
3. Social 요소는 기업체의 제품과 경영방식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 문화적 요소와 보건 인지도, 인구성장률, 연령대 분포, 직업 태도, 안전 관련 요소 등
ex) 고령인구 많음 -> 노동력 감소 -> 노동투입 비용 증가 or 중장년층 채용
4. Techonological 요소는 진입장벽, 최소효용생산수중, 아웃소싱 등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기술 투자와 품질, 비용/혁신에도 영향을 끼친다.
=> R&D 활동, 자동화, 기술 관련 인센티브, 기술혁신
※위 4가지 요소들에 해야 되는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정치 / 법규 (Political) - 정치제도 / - 정책개혁안 / - 규제철폐 / 민영화 - 무역자유화 / - 반트러스트 법규 | 거시경제(Economical) - GDP성장 / - 인플레이션 / - 이자율 - 환율 / - 에너지가격 |
사회 / 문화 (Social) - 인구추세 / - 고객 라이프스타일 / - 여성노동력 - 환경에 대한 관심 / - 가치관 | 기술 (Technological) - 정보기술 / - 기술적 진보 - 신제품 혁신 / - 기술확산 |
<참고1 : Wikipedia>
<참고2 : http://btobclub.tistory.com/45>
<참고3 : http://egloos.zum.com/punchlineking/v/386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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