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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3C 분석 & 4C 분석

# 3C 분석 개념

- 3C란, Comopetitor(경쟁사), Customer(고객), Company(자회사) 에 대한 3가지의 사업 환경 분석을 의미한다.

3C  평가요소  평가요소
Competitor  1. 현재의 경쟁자
 2. 잠재적 경쟁자


- 각 경쟁사의 강/약점
경쟁사와 자회사를 비교하여 어떤 포지션을 취할것인지 전략 방향을 결정
1. 현재의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2.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이 높은가?

Customer  1. 시장 규모
 2. 시장 성장률


"시장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
- 시장규모, 고객이 필요한것이나 구매행동 등에 대한 분석
- 어떻게 고객을 계속 유치할 것인가?
1. 해당 세분 시장이 적절한 규모인가?
2.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3.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Company   기업 목표와 자원의 시너지 효과

"자사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점검하는 것"
-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 조직력, 인적자원, 매출액, 시장 점유율, 수익성 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1.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2.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3. 기존 브랜드의 마켓팅 믹스 요소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 3C 분석 방법

1. 시장을 세분화

2. 세분화된 시장 내에서 마켓팅 전략을 펼칠 시장(표적시장)을 선정

- 표적 시장 선정을 위해 각 세분시장 별 매력도를 평가

- 평가시 고려 사항 : 3C (Customer, Competitor, Company)

=> 시장 규모와 시장 성장률, 현재의 경쟁사와 잠재적 경쟁사, 자사와의 적합성 분석등을 통해 세분 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고 자사와 가장 적합한 시장(표적시장)을 선정

3. 평가시 각 3C에 맞는 시사점을 같이 분석한다.

 

 

 

# 4C 분석 개념

- 4C란, 3C의 Comopetitor(경쟁사), Customer(고객), Company(자회사) 에 더해 Channel 분석을 포함한 것을 의미한다.

- Channel 분석의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누가 채널 구성을 하는지?

2) 채널 구성원의 요구는 무엇인지?

3) 매출목표 달성도는?

4) 평균 재고 수준은 ?

5) 고객 배송 시간은?

6) 파손이나 분실에 채널 구성원은 어느 정도의 성과를 올리는지?

 

 

<참고1 : http://www.msrkorea.co.kr/b/dataroom/146 >

<참고2 : http://www.econote.co.kr/blog/view_post.asp?blogid=son935&post_seq_no=100244 >

<참고3 : http://egloos.zum.com/lucidz/v/10452754 >

<참고4 : http://www.erown.net/bbs/board.php?bo_table=sub05_02&wr_id=58&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