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keting/문제해결 프레임워크

SWOT 분석

# SWOT 개념

SWOT 이라는 용어는 각각 아래 단어들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만든 줄임말이다. 따라서 'SWOT 분석'이란, SWOT을 이용하여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O : Opportunity, 기회

T : Threat, 위협

- 내부 환경 분석 : 경쟁자와 비교한 '나의 상황'

   => Strength, Weakness

- 외부 환경 분석 :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

   => Opportunities, Threats 

- 활용 : SWOT 분석으로 현재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여,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 SWOT 분석을 말로 하거나 문장으로 기술하여도 좋으나, Matrix를 활용한다면 보다 명료하게 볼 수 있다.


# SWOT 분석 방법

1. 내부 환경 분석 (Strength, Weakness)

   - 경쟁자와 비교하여 나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내용 : 보유, 동원, 활용 가능한 자원(resources)


2. 외부 환경 분석 (Opportunities, Threats)

   -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정보)을 기술한다.

      => Opportunities : 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

     & Threats : 나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

   - 언론매체, 개인 정보망 등을 통해 입수한 상식적인 세상의 변화 내용을 시작으로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순서대로, 점차 구체화한다.

   - 인간관계가 있는 경우, 화살표로 연결한다.

   - 동일한 data(원인)이더라도 본인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Opportunities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Threats로 분류한다.

   - 외부환경 분석에는 SKEPTIC check list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 SKEPTIC check list란, Society(사회) K,Competition(경쟁) Economy(경제) Politics(정치) Technology(기술) Information(정보) Customer(고객) 총 7가지 영역을 고려하는 것이다.


※ Matrix를 활용한 내부/외부 환경 분석

 # S : 

 # K

 # E

 # P

 # T

 # I

 # C

 

 # S

 # K

 # E

 # P

 # T

 # I

 # C 


 

 Opportunities

Threats  

 

 

 Strength 

Weakness         

 

 

 # Man

 # Material

 # Money

 # Information

 # Time

 # Image


 # Man

 # Material

 # Money

 # Information

 # Time

 # Image


# SWOT 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

1. 전략 도출 : SWOT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것 중 핵심정인 것만을 대상을 하여 전략을 도출한다.

   - SO : 강점을 이용하여 시장의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 강점을 이용하여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 약점을 극복/보완/제거하여 시장의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 약점을 극복/보완/제거하여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SWOT 기법은 기업의 문제 뿐만아니라, 개인의 특정 문제에도 이용할 수 있다.)


2. 중점전략 선정 : 도출된 전략 중 가급적 적은 수의 것을 중점 전략으로 선정한다.

선정방법 : 목적달성의 중요성, 실행가능성, 남과 다른 차별성(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


※ Matrix를 활용한 전략 도출

 

 # Opportunities

 # Threats

 # Strength 

 

 

 

 SO 전략

 ST 전략  

 

 # Weakness

 

 WO 전략

 WT 전략    

 

 

 


※ For Me : Matrix를 활용한 내부/외부 환경 분석

- "아이패드에 대한 SWOT 분석"

 

"꾸준한 사용자 층이 존재함"

 1. 아이폰, 맥북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제품 호환을 위해 타제품보다 아이패드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AS 서비스에 대한 불만 증가"

 1. AS 서비스에 대해 한국인의 불만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2. AS 불만과 관련된 뉴스가 증가하고 있음

 3. 우리나라에 제공되는 AS 서비스는 다른 나라와 차별이 있음


 

 Opportunities

Threats  

 

 

 Strength 

Weaknes        

 

 

"디자인, 카메라 기능"

 1. 애플 특유의 디자인이 아이패드에도 담겨 있다.

 2. 타 제품에 비해 카메라 기능이 뛰어나다.


"비싸다"

 1. 타제품에 비해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비싼 가격을 유지한다.



<참고 : http://prof.ks.ac.kr/cschung/SWO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