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OT 개념
SWOT 이라는 용어는 각각 아래 단어들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만든 줄임말이다. 따라서 'SWOT 분석'이란, SWOT을 이용하여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O : Opportunity, 기회
T : Threat, 위협
- 내부 환경 분석 : 경쟁자와 비교한 '나의 상황'
=> Strength, Weakness
- 외부 환경 분석 :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
=> Opportunities, Threats
- 활용 : SWOT 분석으로 현재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여,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 SWOT 분석을 말로 하거나 문장으로 기술하여도 좋으나, Matrix를 활용한다면 보다 명료하게 볼 수 있다.
# SWOT 분석 방법
1. 내부 환경 분석 (Strength, Weakness)
- 경쟁자와 비교하여 나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내용 : 보유, 동원, 활용 가능한 자원(resources)
2. 외부 환경 분석 (Opportunities, Threats)
-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정보)을 기술한다.
=> Opportunities : 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
& Threats : 나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것
- 언론매체, 개인 정보망 등을 통해 입수한 상식적인 세상의 변화 내용을 시작으로 당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순서대로, 점차 구체화한다.
- 인간관계가 있는 경우, 화살표로 연결한다.
- 동일한 data(원인)이더라도 본인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Opportunities로,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Threats로 분류한다.
- 외부환경 분석에는 SKEPTIC check list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 SKEPTIC check list란, Society(사회) K,Competition(경쟁) Economy(경제) Politics(정치) Technology(기술) Information(정보) Customer(고객) 총 7가지 영역을 고려하는 것이다.
※ Matrix를 활용한 내부/외부 환경 분석
# S : # K # E # P # T # I # C |
# S # K # E # P # T # I # C |
||
|
Opportunities |
Threats |
|
|
Strength |
Weakness |
|
# Man # Material # Money # Information # Time # Image |
# Man # Material # Money # Information # Time # Image |
# SWOT 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
1. 전략 도출 : SWOT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것 중 핵심정인 것만을 대상을 하여 전략을 도출한다.
- SO : 강점을 이용하여 시장의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 강점을 이용하여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 약점을 극복/보완/제거하여 시장의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 약점을 극복/보완/제거하여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SWOT 기법은 기업의 문제 뿐만아니라, 개인의 특정 문제에도 이용할 수 있다.)
2. 중점전략 선정 : 도출된 전략 중 가급적 적은 수의 것을 중점 전략으로 선정한다.
선정방법 : 목적달성의 중요성, 실행가능성, 남과 다른 차별성(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것)
※ Matrix를 활용한 전략 도출
|
# Opportunities |
# Threats |
||
# Strength |
|
|
||
|
SO 전략 |
ST 전략 |
|
|
# Weakness |
|
WO 전략 |
WT 전략 |
|
|
|
※ For Me : Matrix를 활용한 내부/외부 환경 분석
- "아이패드에 대한 SWOT 분석"
"꾸준한 사용자 층이 존재함" 1. 아이폰, 맥북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제품 호환을 위해 타제품보다 아이패드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
"AS 서비스에 대한 불만 증가" 1. AS 서비스에 대해 한국인의 불만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2. AS 불만과 관련된 뉴스가 증가하고 있음 3. 우리나라에 제공되는 AS 서비스는 다른 나라와 차별이 있음 | ||
| Opportunities | Threats |
|
| Strength | Weakness |
|
"디자인, 카메라 기능" 1. 애플 특유의 디자인이 아이패드에도 담겨 있다. 2. 타 제품에 비해 카메라 기능이 뛰어나다. | "비싸다" 1. 타제품에 비해 가격이 떨어지지 않고, 비싼 가격을 유지한다. |
<참고 : http://prof.ks.ac.kr/cschung/SWOT.html>
'Marketing > 문제해결 프레임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S & CONS (0) | 2015.06.04 |
---|---|
파레토(Pareto) 법칙 & 롱테일(The Long Tail) 법칙 (0) | 2015.06.04 |
이노베이터 이론 (Innovator Theory) (0) | 2015.06.04 |
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0) | 2015.06.04 |
문제해결의 주요 프레임워크 (0) | 2015.06.03 |